IB 화학 7점을 받는 학생들의 공통적인 특징. 10년 동안 IB 화학을 가르치면서 느낀 점을 써봅니다.

안녕하세요. 일단 3년 정도 결과가 좋게 나온 학생들의 카톡을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  밑에 카톡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괜장히 많은 학생들을 가르쳤네요. 

몇백명 거의 천명이 가까운 학생을 가르치다 보니깐 번 아웃도 왔습니다.  최근에는 수업도 많이 줄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수업 시간을 좀만 바꿔도 까먹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게... 절대 일부러 그런게 아니라 저도 모르게 그러고 있더라고요 ㅠ . 다시 열정을 가지고 가르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IB FINAL 을 본 학생들의 카톡은 2024년 ib chemistry 난이도판단 및 2025년 specimen ib chemistry 풀이 (jjangji.com)  << 이곳에 실었습니다. 


짱지과학 수기(IB화학등)


짱지과학 수기(IB화학등)

짱지과학 수기(IB화학등)

짱지과학 수기(IB화학등)

짱지과학 수기(IB화학등)

짱지과학 수기(IB화학등)

짱지과학 수기(IB화학등)

짱지과학 수기(IB화학등)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IB 화학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IB 화학에서 7점을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간과하는 사실이지만, IB 성적은 사실상 방학 이전부터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방학 때부터라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사실 수학도 마찬가지지만 어릴때 화학을 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특히 AP Chem 을 4,5점 받고 IB Chem 을 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애들 따라가기가 힘든게 사실입니다. 잘하려면 진짜 열심히 하던지 어릴때 해 놓는게 좋긴 합니다. ^^

그래도 방학 동안의 선행학습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는 높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학습 방향을 잡아주는 우수한 강사를 만나는 것도 자기 복입니다. 그리고 이후 자기 주도 학습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교육비를 조금 아낀 다거나 잘못된 강사를 선택시 2년 내내 고생합니다. 아니면 점수를 돌릴수 없게 됩니다. 그냥 그 학교 시스템을 잘 아는 그리고 문제가 어디서 나오는지 명확히 아는 강사를 선택하셔야 잘못된 길을 가지 않습니다. 

선행 학습 이후에도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학습 방향을 확인하고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 혼자서 모든 것을 관리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것보다 질문을 해서 모르는게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IB 시험의 특성상 기출문제 학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Questionbank 사이트를 활용하거나, 체계적으로 정리된 기출문제집을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하세요. 저는 2009-2018년도 문제를 모아 3000문제 분량의 책으로 만들어 풀게 하고 있습니다. ㅎㅎ 한 학기에 약 1000문제 정도를 풀게 되면 안정적인 실력이 됩니다. 그냥 사실 시중에 나와 있는 문제 다 풀면 됩니다. ^^ 틀린 문제는 반드시 표시하고 복습하여, 시험 직전에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질문 !!! 질문 저한테 진짜 많이 해야 합니다. 

전 여기 한자리에서 수 많은 학생을 가르치면서 별별 학생들을 다 봤습니다. 12특례 AP 13개를 5점을 받고 IB 를 하는 학생이며, SAT 만점 AP 5개를 받고 IB 를 하는 학생등등. 서울대 의대, 연세대 의대, 성대 의대를 가는 학생 등...  진짜 말도 안되는 스팩을 소유한 학생들이 제 주위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있고요.  이런 학생을 보면 항상 겸손하고 주어진 숙제를 빠짐없이 하는 학생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질문 킬러입니다. 질문이 끊임이 없습니다. ^^. 자면서도 질문을 생각하나 봅니다. 어떻게 이런질문을 하지 할정도의 질문들을 많이 합니다. 교과 외 적인 것들도 질문을 하는데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하지만 질문 많이 해야 합니다. 그게 실력을 직빵으로 올리는 방법입니다.  

 IB 시험에서 주관식 문제는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주관식 답안은 길게 쓴다고 해서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markscheme을 참고하여 키워드 중심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두문자를 활용한 암기 기법도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화학에서는 ABCDF (Angle, Bond, atom, Delocalized, Frame) 등의 두문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IA (Internal Assessment) 준비는 IB final 점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IA를 시작하기 전에 관련 내용을 철저히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그런데 요새 자료가 많아서 어렵지 않게 쓸수 있습니다.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습니다. 예전과 다르게요 ^^ . ai 도 많이 발전해서 도움이 크게 되고 있습니다. 

정해진 시험 기간에 모든 내용을 다시 공부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평소에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복습하여, 시험 직전에는 약점 보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두 동일한 시간에 최대의 효율을 얻기 위해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실천한다면, IB Chemistry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4점대였던 학생도 이러한 방법을 통해 7점을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심지어 2점인 학생이 7점이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IB Chemistry 학습에 대해 추가적인 도움이나 상담이 필요하다면, 카카오톡 ID:  wopewope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IB 학습 여정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